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치 직구인 것처럼 현혹시키는 변화구, 체인지업

by 온리벨로 2023. 6. 20.

1.개요

체인지업은 야구에서 던지는 변화구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패스트볼과는 다른 구속으로 던져져서, 타자가 스윙을 할 때, 공을 느리게 잡아내게 만듭니다. 체인지업은 패스트볼과 비슷한 손목의 동작으로 던져지지만, 공을 느리게 던지고, 투수가 자신의 손목의 약한 근육을 사용하여 공을 발사하는 방식입니다.

체인지업은 일반적으로 던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공격적인 타자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타자는 공격적으로 스윙하다가, 공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공을 놓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인지업은 투수의 다른 구종들과 함께 사용될 때, 타자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체인지업은 투수가 정확하게 던질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체인지업은 던지는 공의 속도와 궤도, 공의 회전속도 등을 조절하여 사용됩니다. 투수는 체인지업을 사용하여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들며, 상대팀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2.포크볼

포크볼은 야구에서 던지는 변화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던지는 속도보다는 공의 움직임에 중점을 둔 구종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수는 손가락으로 공을 붙잡고, 스트라이크 존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공을 던집니다.

포크볼은 높은 비율로 스트라이크를 던지며, 스트라이크존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으로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포크볼은 일반적으로 공의 움직임 때문에 땅볼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포크볼을 던지는 방법에 따라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적인 포크볼로, 손가락을 붙잡은 상태에서 공을 내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스플리터로, 손가락을 포크볼에 비해 덜 벌려 공을 붙잡고, 공을 내리는 것입니다. 스플리터는 일반적인 포크볼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던질 수 있으며, 이는 타자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포크볼은 투수에게 많은 연습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공을 제대로 붙잡고, 제어하며, 스트라이크존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3.서클체인지업

서클체인지업은 야구에서 던지는 변화구 중 하나입니다. 체인지업과 비슷한 방법으로 던지지만, 공을 붙잡는 방법이 다릅니다. 일반적인 체인지업과는 달리, 서클체인지업은 투수의 손가락이 공을 감싸는 방식으로 던져집니다. 공이 회전하지 않고, 느리게 떨어지기 때문에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서클체인지업은 공격적인 타자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타자는 공격적으로 스윙하다가, 공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공을 놓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클체인지업은 투수의 다른 구종들과 함께 사용될 때, 타자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서클체인지업은 체인지업과 마찬가지로 투수가 정확하게 던질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공을 제대로 붙잡고, 제어하며, 공의 궤도와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클체인지업은 투수가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들며, 상대팀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4.벌컨체인지업

벌컨체인지업은 야구에서 던지는 변화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체인지업과 비슷하게 공을 던지지만, 공을 붙잡는 방법이 다릅니다. 벌컨체인지업은 손가락이 공을 감싸는 방식으로 던져지며, 높은 회전율을 유지하면서도 더 느리게 떨어집니다.

벌컨체인지업은 일반적으로 던지는 슬라이더와 비슷한 궤도를 그리며, 타자가 공격적으로 스윙하면 공의 궤도와 속도에 혼란스러워하게 됩니다. 이는 타자가 스윙을 조절하지 못하게 하고, 공을 놓치게 만듭니다. 또한, 벌컨체인지업은 일반적인 체인지업보다 더 높은 회전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타자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벌컨체인지업은 투수에게 많은 기술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공을 제대로 붙잡고, 제어하며, 스트라이크존에서 벗어나는 궤도와 속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5.결론

변화구 중 하나인 체인지업은 타자를 혼란스럽게 만들여, 상대팀의 공격을 방어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는 포크볼, 서클체인지업, 벌컨체인지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투수는 각각 의 변화구를 자신의 피치 레퍼토리에 포함시켜,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변화구를 잘 던지려면 많은 연습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